지방자치단체 국가승인통계 현황과 정책 활용성 제고를 위한 방안 연구

초록

통계를 통해 국가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그 발전과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장기적인 국가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통계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통계인프라가 취약하기 때문에 소관 정책의 추진과정에서 통계 활용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통계 중 지방자치단체의 국가승인통계 현황을 살펴보고 통계에 근거한 지방자치자체의 정책 수립을 담보할 수 있는 통계의 활용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