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통계의 동향과 과제

최근 보건복지문제가 우리사회의 핵심 정책과제로 등장하였다. 그러한 배경에는 다음의 두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먼저 1997년의 외환위기가 가져온 우리나라 경제사회구조의 질적인 변화이다. IMF 관리체제를 거치면서 기업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었고 좋은 일자리는 줄어들고 실업자와 비정규직이 양산되었다. 다음은 저출산ㆍ고령화 사회로의 이행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성장 일변도의 경제구조도 한계를 나타내어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대두되었다. 이 결과 보건복지에 대한 욕구가 늘면서 중요한 국가사회적인 정책의제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보건복지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