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통계생산 효율화와 정책과제

초록

국민의 복지 수요 증가와 더불어 이를 측정하는 다양한 통계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통계생산을 위한 자원이 취약한 현실에서 통계생산에 효율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조사통계의 경우 통합조사로 개별 조사 간 연계를 추진하고 보고 통계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활용한 통계자료 집중관리와 신속한 통계생산이 요구된다. 또한 행정자료의 활발한 활용은 통계생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정책과제로 통합적인 통계생산 계획 수립과 통계조사 항목 표준화, 관련기관 간 통계생산 자원 공유, 기본적인 전담기관 설립과 지속적인 통계수요 파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