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통계 DB 구축 현황과 과제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DB Establishment and Challenges

통계는 정부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근거로 작용하며 다양한 사회현상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기저를 형성한다. 우리나라도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통계를 활용하고 있고, 필요 통계의 생산에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생산된 통계는 향후 생산 방안을 마련하여 점차 확대 생산하면 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생산되고 있는 통계의 사용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렇듯 생산된 통계의 접근성을 높이면서 이용률을 제고할 목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는 보건복지 통계 및 마이크로데이터, 비정형통계, 관련 부가정보 등을 수집·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와 관련된 북한통계, 지역통계, 국제통계, 보건복지통계뉴스, 통계용어 및 관련제도, 해외 통계자료집 등 다양한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지속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더불어 기 구축된 통계의 신속한 업데이트, 통계관련 메타정보의 중요성 인식 및 충실한 제공, 통계 수요자의 필요통계 지속적 파악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보다 정확한 통계의 수집·제공이 필요하다.

보건복지통계;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