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의 보건수준

키워드 OECD ; 보건수준 ; 영아사망률 ; 의료시설 ; 의료인력 ; 병원병상

초록

- 우리나라의 보건수준은 경제사회발전에 따라 꾸준히 향상되어 왔음. 기대수명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였고, 영아사망률은 빠르게 감소하였으며, 병원병상이나 MRI 등 의료시설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활동의사수나 활동간호사와 같은 의료인력은 다른 OECD 국가에 비하여 낮은 수준이지만 꾸준히 증가하여 왔음

- 활동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인력은 OECD 다른 국가에 비하여 적은 반면, 병원병상이나 MRI 등 의료시설은 OECD 다른 국가에 비하여 많아 인력과 시설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작용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정성 검토 및 대안 마련이 요구됨

- 우리나라의 자살에 의한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음. OECD 국가의 평균 자살에 의한 사망률은 감소한 반면 우리나라는 자살에 의한 사망률 증가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의 감소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