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사회복지 종합발전계획 수립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하남시는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노령화, 핵가족화, 소자녀화에 따르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지역주민의 보육, 아동ㆍ청소년복지, 여성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및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욕구가 급증하고 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하남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21세기 지역사회복지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음. ▣ 주요연구내용 - 연구내용은 총 3부 10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론 및 결론 분야를 제외하면 하남시 사회복지부문별 현황 진단 및 복지욕구와 하남시 사회복지발전종합계획의 두 분야의 8개 장으로 되어 있음. - 실태진단 및 복지욕구는 보육서비스, 아동ㆍ청소년 복지, 여성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기초생활보장 등의 6개 핵심분야를 대상으로 함. - 하남시민 생활실태와 사회복지욕구 및 지역복지서비스 현황 - 사회구조와 지역 복지환경의 변화에 따르는 하남시민의 생활실태, 지역 사회복지수요 및 복지욕구의 파악 - 지역복지서비스 현황파악을 위하여 사회복지 6개 분야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기반의 점검함. - 하남시 사회복지계획의 목표 및 기본방향 정립 - 기초조사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특성을 감안한 종합적인 복지정책의 구도를 설정하고, 공공-민간의 협력이 유지되면서 지역주민의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포괄적인 지역사회복지시책의 방향과 이에 따르는 세부 추진전략을 제시함. - 분야별 정책 방향 및 단계별 세부추진 과제 설정 - 사회복지분야별 기본방침과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며, 특히 추진과제별 필요성과 현황 및 문제점을 지적하고 세부추진방안을 제시함. ▣ 기대효과 - 하남시민의 사회복지수요 및 복지욕구 파악, 하남시의 사회복지사업의 추진실적 및 복지자원 현황 조사,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공급기반의 문제점 파악 등을 통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에 부합되는 체계적인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은 하남 시민의 복지수준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