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상비의약품 판매 현황과 소비자 행태

- 심야시간이나 공휴일에 국민들이 의약품을 구입하는 데 따르는 불편을 완화하기 위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가 2012년 11월 15일부터 시행되고 있음 - 주로 편의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안전상비의약품의 경우 공휴일 및 심야시간대 판매량이 많고, 제도 인지율이 높게 나타나는 등 현재까지 큰 무리없이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향후 제도의 안정적 정착 및 안전한 의약품 이용을 위해 판매자에 대한 안전교육 강화,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 지원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 제공 방안 마련, 법‧제도상 준수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 등이 필요함

안전상비의약품;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 의약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