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환자조사

초록

▣ 보건의료통계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가늠하는 도구로 국가 보건의료 정책 수립, 보건의료 산업에 기초 정보를 제공함. 선진국들은 보건의료통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기관이 제출하는 보고자료 또는 표본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보건의료 통계를 생산함. 호주, 캐나다 등은 보고체계에 의하여 통계를 생산하는 반면에 미국, 일본 등의 국가는 표본조사 방법으로 보건의료통계를 생산함

▣ 환자조사는 의료자원 및 의료기관 이용 환자의 질병 및 상해 양상을 파악하는 통계 조사로 1953년 이후 지금까지 21회의 조사가 시행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국가의 보건의료정책, 국제기구 제출, 학술 연구 및 보건의료 산업에 기초 자료로 활용됨

- 환자조사 결과는 국민의 의료이용 양의 추이 파악을 통한 의료자원의 배분, 공공의료의 분담 정도, 의약분업 효과 등, 보건의료정책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OECD, WHO 등에 보건의료통계로 제출됨. 민간부문에서는 생명?상해 보험의 상품개발, 신약 개발, 의료 분야의 각종 학술 연구에도 기초 통계자료로 활용됨

▣ 환자조사는 건강보험환자 이외에 자동차보험, 산재보험, 자비부담 환자도 조사되고 있어 국민 전체의 의료이용 양상이 파악되는 대표성 있는 통계조사로 지속적인 연구와 의견수렴을 통하여 정부 또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통계를 생산하고 있음

- 전국민건강보험이 시행되고 있으나 질환에 따라 건강보험 외 환자가 다수 존재하고, 건강보험의 행위별수가(Fee for Service) 체계는 질병의 주진단 판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

?통계조사를 통하여 정부는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거나 정책 수행 이전에 기본적인 실태 파악이 필요함. 1995년에 제정된 지역보건법은 지역단체장이 자체적으로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지역보건의료계획 작성에 지역통계 수요가 많은 실정임

▣ 환자조사 조사 대상이 되는 의료기관은 폐업, 신설, 이전 등의 변동이 많이 발생하여 조사년도 마다 새롭게 표본을 설계하여야 하며 통계수요 또한 변화하고 있어 보건의료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통계 수요에 부응한 조사 항목의 개발 및 조사 방법의 개선이 필요함

- 통계의 신뢰성 향상과 지방화 시대에 부응한 지역별 통계생산, OECD 기준의 다양한 의료이용 통계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고 자료처리 및 분석의 신속성을 위한 정보기술 활용 등이 요청됨

▣ 따라서 2012년도 환자조사는 변화하는 통계수요에 부응하고 모집단 변동을 반영한 조사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뢰성이 향상된 조사가 수행되고 그 결과가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