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동향 분석과 정책과제

- 초혼연령 및 미혼율의 상승 등 최근 우리나라의 혼인력은 빠르게 약화되고 있으며, 저출산 현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수준 - 혼인력의 약화는 저출산 현상의 가장 중요한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저출산 정책으로서의 혼인지원 정책은 매우 제한적 - 혼인율을 높이고, 혼인연령을 낮추고자 하는 실제적 정책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혼인지원 정책의 정책 대상의 확대와 함께 청년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 혼인지원 정책이 필요

혼인동향; 혼인; 초혼연령; 미혼율; 혼인율; 혼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