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

초록

우리나라 국민들은 의료의 질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구상은 찾아보기 어렵다. 통계청의 2010년 의료서비스 불만 이유 조사 자료에 따르면 비싼 의료비가 30.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70.0%는 진료 및 입원 대기 시간, 치료결과 미흡, 불친절, 과잉진료, 진료 불성실 등 의료의 질에 대한 불만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개혁에 대한 OECD의 2010년 보고서에서도 보건의료의 질 개선을 강조한 바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대형 의료기관으로의 지나친 환자 집중 현상도 국민들이 양질의 의료를 추구하는 자연스러운 행동의 결과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의료의 질에 대한 적절한 정책적 개입이 없이는 문제 해결의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