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중심보건의료와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한 보건영역의 지식교환, 합성 및 활용 증진의 필요성

Knowledge Translation for Evidence Based Healthcare and Quality Improvement

근거중심보건의료와 질 개선은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이 목적이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임상실무나 질 관리활동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 보건영역에서 정책과 실무에 필요한 연구합성과 확산 활동은 매우 분절적이고 낡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지식관리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보건영역 지식의 합성, 확산 및 활용’을 증진하는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보건정책과 실무에서 연구 활용을 증진하는 활동이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근거중심보건의료; 의료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