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을 위한 서민금융지원제도 개선방안

- 저소득층 및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제도는 2000년대 이후 정부와 민간주도로 다양하게 만들어져 왔음. 저소득층의 금융지원에 대한 욕구는 늘어나고 있지만, 현행 서민금융제도들은 대상자 및 대출상품의 종류, 제도간 연계,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음 - 금융복지라는 측면에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협동조합형 금융지원제도, 부채상환방식의 다양화, 서민금융에 대한 전문가 양성과 더불어 현 서민금융제도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발전방향 수립이 필요함

서민금융지원제도; 저소득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