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술과 인구변동

초록

제27차 세계인구총회에서 스마트 기술에 대한 특별 세션이 마련되었다. 얼핏 생각하면 스마트 기술과 인구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스마트 기술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들이 이전의 어떠한 과학기술보다도 인구변동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원고는 과연 어떠한 의미에서 스마트 기술이 인구변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고찰하고, 세계인구총회에서 왜 스마트 기술에 대한 특별 세션이 마련되었는지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