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구총회 개최의 의의

키워드 IUSSP; 세계인구총회; 부산

초록

제27차 IUSSP(International Union for the Scientific Study of Population) 세계인구총회(International Population Conference)가 금년 8월 26일부터 31일까지 부산 BEXCO에서 개최된다. 세계인구총회는 IUSSP가 매 4년 마다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로서 인구와 관련된 출산, 사망, 인구이동, 보건, 의료, 건강, 환경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세계최대의 인구관련 회의이다. 부산 세계인구총회에는 전 세계 140여 개국에서 1,500여명의 외국인과 500여명의 한국인 등 총 2,000여명의 학자와 국제기구 전문가가 참여하여 270개의 구두발표 세션과 포스터 세션을 통하여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이번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세계인구총회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다른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선 첫째, 인구문제는 아직도 인류의 장래를 위협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구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한 자리에서 논의하는 것은 인류 공동의 번영을 위해서 매우 시급하고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