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정책방안

일간지의 사회란에는 거의 매일 빠지지 않고 자살한 사람에 관한 기사가 등장한다. 때로는 일견 평범했던 사람의 안타까운 사연이기도 하고, 때로는 유명한 사람의 드라마틱한 자살일 때도 있다. 돈이 없어 전기세를 내지 못한 할머니서부터, 대통령까지 자살에 관한 기사가, 자살로 인한 죽음이 넘쳐난다. 이러한 지나치게 많은 자살에 대해 우려가 되는 것은, 너무 많기 때문에 자살이라는 현상 자체에 대해 무감각해지거나, 혹은 자살을 감각적이고 선정적으로 보도하는 내용으로 인해 자살의 진짜 본질은 보지도 못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번 글에서 는 우리 나라 자살의 실태 및 그 문제점에 대해 살펴 보고, 미흡하게 나마 해결책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자살; 자살예방; 정신건강; 정신건강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