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자살급증원인과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과제 = Policy Issues and Directions for a Rapid Increase in Suicides in Korea

키워드 자살 ; 우울증 ; 자살률

초록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두 차례에 걸친 경제위기는 전통적으로 경제적 책임을 크게 느껴온 중장년층 남자들의 자살률 증가세를 가속화시켰으며 특히 남자로서 고등학교 학력, 무직, 유배우자인 경우 자살자수가 많았다. 자살은 고립·소외된 집단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노인계층, 지역발전에서 소외된 농어촌과 비수도권 지역의 개인, 힘겹게 가정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들, 이혼·독거·사별 가구, 우울증에 갇혀 지내고 있는 개인들에게서 자살생각비율과 실제 자살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살행위의 강도가 낮은 단계에서부터 대상자를 선정하여 사회경제적 측면, 보건의료적 측면 등에서 다양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