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중독 원인 및 중독 예방 정책 = The Current Status and Cause of the Addiction Problem

키워드 4대 중독 ; 알코올 ; 인터넷 ; 도박 ; 마약 ; 중독

초록

우리나라의 중독문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알코올, 인터넷, 도박, 마약 등 중독으로 인한 폐해는 중독자 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급성이 높은 보건학적 문제이다. 그러나 중독 및 중독으로 인한 폐해에 대하여 국민들의 인식은 아직까지 낮은 상태이며, 그 심각성에 비하여 충분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4대 중독의 문제 현황 및 개입 현황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그 원인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중독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 첫째, 중독에 대한 적극적 보호환경의 근거마련을 위한 중독관리법을 제정, 둘째, 근거기반 중독성 질환의 예방 및 선별, 치료, 재활 지침과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구축, 셋째, 중독관리 활성화를 위한 치료, 연구 인프라 구축, 넷째, 중독관리를 위한 범부처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