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피해자의 정신건강 관리 방안

초록

정부는 성폭력 피해를 막고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폭력 피해자는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고 성폭력 피해자의 정신적 건강상태는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폭력 피해자 정신건강 상태는 결국 현재 우리사회의 문제인 자살과도 연관성을 가질 수 있어 보다 더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성폭력 피해자의 정신건강 현황과 더불어 정신건강 관리 방안으로 성폭력 피해자 지원 시설 및 기관에 성폭력 전문 간호사 배치, 피해자의 정신건강 회복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지원체계 확립, 성폭력 피해자 회복 및 치유를 위하여 개발된 지침서를 성폭력 피해지원 기관 및 시설에서 의무적으로 활용,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과 정신건강지원센터, 자살예방지원센터와 연계체계 구축,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자조모임 운영 지원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