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부모 보육 시설(Crèches parentale) 운영 사례

Crèches Parentale in France

부모가 부담하는 영유아 보육비 지출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 강화되었으나 보육 시설서비스에 대한 부모들의 불만과 우려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 시설이 제공하는 보육 서비스에 대한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서 부모들이 직접 보육 시설 운영에 참여하는 “부모 보육 시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영유아 보육 서비스 지원이 발달한 프랑스에서 부모보육시설(Crèches parentale)은 대안적인 유형의 보육 서비스로서 부모들로 부터의 만족 수준이 높다. 본 고에서는 프랑스의 부모 보육 시설의 특징에 대해 고찰해 보고 구체적인 사례로서 파리 19구에 위치한 “Les Petis Loups"의 부모 보육 시설 운영 현황을 검토한다. 프랑스 보육 시설 운영 사례를 토대로 국내에서 부모 보육 시설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프랑스; 부모보육시설; 보육시설; Crèches parent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