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조산의 국제적 동향과 시사점 = International Trends and Implications for Preterm Birth

키워드 신생아 ; 조산 ; 출산

초록

신생아는 출생함과 동시에 많은 위험요인에 노출된다. 더구나 산모의 자궁안에서 온전하게 성장하지 못하고 출생한 아기는 건강상의 위험이 훨씬 많을뿐만 아니라 평생동안의 장애 또는 생명에의 위험까지도 갖게 된다. 본 논문은 산모의 자궁으로부터 임신주수 37주 미만으로 출생하게 되는 조산아를 중심으로 국제적인 동향 및 우리나라의 현황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조산의 발생원인을 크게 산모와 관련된 원인, 유형별 원인, 임상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조산아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조산(preterm birth) 예방, 조산아(premature baby)의 관리, 조기진통(Preterm labor)의 관리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국제적인 동향으로 조산아의 발생 예방을 위한 미국의 HP2020 목표와 일본의 모자보건관리측면에서의 접근법을 논하고, 마지막으로 시사점으로 산전관리에 대한 질적인 관심과 노력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