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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오남용과 관리자지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Effects of Clients’ Service Misuse and Service Manager’s Support on the Job Burnout of Caregiv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tress

제목
서비스오남용과 관리자지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Effects of Clients’ Service Misuse and Service Manager’s Support on the Job Burnout of Caregiv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tress
저자

최소연

키워드
서비스오남용 ; 관리자지원 ; 직무스트레스 ; 직무소진 ; 돌봄서비스 ; 돌봄서비스 종사자 ; Service Misuse ; Manager’s Support ; Job Stress ; Job Burnout ; Caregiver ; Caregiving Service
발행연도
2013-06-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3권 제2호, pp.299-325
초록
본 연구는 이용자의 서비스오남용과 관리자지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노인돌봄과 장애인활동지원 종사자 20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오남용은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으나 ‘규정외 가사지원’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초과 서비스요구’, ‘부당한 인력교체요구’, ‘사적 비용부담’, ‘이용권의 부당거래’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오남용의 경험수준은 노인돌봄 종사자가 장애인활동지원 종사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장애인활동지원 종사자가 노인돌봄 종사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서비스오남용에 대한 경험과 관리자지원,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직무소진의 관계를 구조방정모형(SEM)을 통해 파악한 결과, 서비스오남용의 경험이 많을 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높았으며 관리자의 지원이 많다고 인식할수록 직무스트레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소진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오남용과 관리자지원은 직무소진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고 직무스트레스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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