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중심보건정책의 의미와 발전방안

키워드 보건의료체계 ; 근거중심보건정책 ; 보건정책

초록

- 현대 보건의료체계의 복잡한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근거중심보건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함. WHO에서도 양질의 연구근거를 정책결정에 포함하는 것을 보건의료체계 개선의 핵심전략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2005년 WHO 의회에서 회원국에게 근거기반 보건의료체계 혹은 근거에 입각한 정책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 전파(knowledge translation) 시스템의 정착이나 기존의 지식전파체계 강화를 권고하였음

- 국내 보건정책에 근거의 과소이용 혹은 오용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보건정책에 근거 사용을 지원하는 환경과 인프라 조성이 미흡한 실정임.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보건정책담당자들이 정책과정에 근거의 체계적이고 투명한 평가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증진하는 구체적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됨

- 특히, 보건정책 및 실무에서 근거활용은 구체적 지원활동 없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국내에서도 연구근거와 확산 및 실행을 지원하는 knowledge translation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