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건강형평성 현황 및 대책

키워드 건강형평성; 건강불평등; 사망률

초록

- 우리나라에서 사회경제적 인구집단별로 사망률의 격차가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음. 특히, 성인 뿐만 아니라 청소년 건강수준이나 건강행태에서 조차 격차가 나타나고 있어 건강불평등이 세대간에 대물림될 우려가 있음

- 그 동안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미약하였던 데에는 사회적인 관심이 성숙되지 못한데 그 이유가 있음. 때문에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건강형평성 지표 생산을 통해 사회적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