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 인프라 미래지향적 발전방안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첫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의 시설설비, 종사자배치 및 운영지침 등에 따른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 개선방안을 강구하는데 있음. 아울러 미래지향적인 시설모형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는데 있음.

○ 둘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시설의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기준을 책정하고, 이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음. 즉, 서비스질 향상을 위한 기준설정, 시설설치의 신청주의, 시설지정주체 및 방법 등을 포함하여 검토함.

○ 셋째, 향후 치매질환노인의 절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밀착형의 치매질환노인에게 적합한 소규모 요양공동생활가정의 모형을 개발, 제시하는데 있음.

○ 마지막으로, 현행 시설운영상의 문제점 분석 및 적정기준의 개선안을 참조하여 미래지향적인 노인요양시설의 모형을 개발 제시하는데 있음. 특히, 향후에는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어 기존 노년층과 생활양식, 가치관, 소득수준 등이 다른 미래노년층에 부합하는 시설기준이 요구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함.

○ 또한, 경증의 치매질환노인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형태의 특정한 요양시설의 신설은 노인으로 하여금 존엄성을 지니고 노후를 생활할 수 있고, 가족으로 하여금 거주지내에서의 요양보호로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됨.

○ 한편, 미래형의 노인요양시설모형은 신노년층(베이비붐세대)의 가치관 및 생활습관을 반영하는 형태로 구축되기 때문에, 신규 시설을 개설하고자 하는 사업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모델로 활용할 수 있으며, 현행 시설로 하여금 미래형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개선의 사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