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시대의 가족행복을 위한 정책과제 = Family Happiness and Policy Implications in the National Happiness Period

키워드 가족안정 ; 행복 ; 국민행복시대 ; 가족행복 ; 삶의질 ; 가족건강

초록

행복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대되고 있음은 인간의 삶의 목적이 행복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본 고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삶의 질(Quality of Life), ‘사회적 질(Social Quality)’과 어떻게 다른 것인가, 또한 개인의 행복과 가족의 행복은 상이한 것인가 등을 논의하였다. 가족행복의 결정요인으로서 가족건강과 가정안정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가족의 행복을분석하였다.‘ 가족건강’으로주관적건강평가, 정신건강, 의료서비스이용, 암발생, 급성심근경색증및고콜레스테롤혈증발생등을 논의하였고,‘ 가정안정’으로 가족의 안정적 형성 및 유지, 가족의 생활안정, 가족관계의안정, 가족의 역할 안정, 안정적 가족보호 등을 논의하였다. 평가결과 가족건강은 미흡이었고, 가정안정은 보통이었다. 특히, 미흡으로 평가된 정신건강, 암발생, 급성심근경색증 및 고콜레스테롤혈증 발생에 대한 예방 및 치료 대책이 강화되어야 하며, 안정적 가족보호를 위한 자살, 청소년 폭력, 청소년 가출, 부부폭력에 대한 강력한 대책이 추진되어야 함을 정책과제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