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유형별 양육비 지출의 격차와 정책과제

Family Type and Childcare Expenses

본 고는 가구유형별 자녀 1인당 양육비 지출실태를 자녀연령 및 소득계층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향후 아동의 능력 및 사회경제적 지위를 결정짓는 문화활동, 학습에 대한 투자정도를 보기위해, 교양오락비, 공교육비, 사교육비 지출실태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한부모가구, 다문화가구, 기초수급가구는 전국 가구 평균치보다 낮은 자녀양육비를 지출하며, 심지어 기초수급가구는 전체 평균치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었다. 또한 한부모가구, 다문화가구, 기초수급가구의 교육비(공교육비와 사교육비의 합)는 청소년기에 특히 적어 이는 향후 낮은 교육수준을 야기할 수 있다.

가구유형; 양육비; 자녀양육비; 다문화가구; 기초수급가구; 한부모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