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생명표와 생명표 활용방안: 생명확률과 생존함수, 기대여명, 거치연금을 중심으로

A Method for Utilizing Korean Life Table and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U.S. Life Tables

생명표는 한 사회의 인구집단에 대한 사망구조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사회지표로서, 사회 다방면에서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의 고령화 사회 문제 연구의 기초가 되는 자료인 만큼 그 중요성은 날로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생명표 작성은 전수조사의 어려움 때문에 통계적 추정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망확률 추정방법에 있어 보다 타당한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생명표의 품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생명표 작성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하며, 생명표를 활용하여 생명확률과 생존함수, 기대여명, 거치연금의 개념을 활용한 노후준비금의 산출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생명표; 생명확률; 생존함수; 기대여명; 거치연금;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