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 통계관리 전략수립 방안

○ 국민들의 복지욕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사회보장수준을 측정하는 통계에 대한 관심 급증 ○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 중앙정부의 행정정보를 통해 생산하는 사회보장통계들이 매우 많으나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사회복지관련 통계는 정책의 설계와 집행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서 대상자의 파악, 급여 수준의 결정, 전달체계의 효율화 모색, 재정 규모 및 부담의 현실화 등을 고려하는데 필수적인 자료임.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사회정책의 현 수준을 평가하고 통계에 기반을 둔 과학적이고 적실성 있는 사회보장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를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음.

사회보장; 통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