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계층별 출산행태 분석과 시사점

- 소득이 출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소득계층별로 소득 이외에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제 3차 여성가족패널자료(2011)를 분석함 - 분석결과 1) 소득상위 25%에 비해 소득수준이 낮은 그룹일수록 생애동안 자녀를 더 많이 출산하는 경향이 있으나 소득 하위 25% 그룹은 예외적임. 즉 소득 하위 25% 그룹은 소득 상위 25%그룹과 마찬가지로 중위 소득층에 비해 자녀출산을 덜 할 가능성이 있음. 2) 기술통계분석 결과 소득하위 25% 그룹의 비취업모 가구가 가장 출산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남. 3) 단독주택에 거주할수록, 주택이 자가 점유 형태 일수록 생애동안 자녀를 더 출산할 가능성이 있음. 4) 소득 25~50% 구간 그룹의 경우 취업모 가구일수록 자녀출산을 덜 할 가능성이 있음 - 저소득층 중심의 경제적 지원과 함께 주거지원 확대가 요구됨. 중위소득충의 경우 취업모 가구에 대한 지원 강화가 요구됨. 출산기피 요인에 따른 대응 정책으로 고령임신지원에 대한 소득기준 완화와 지원 확대가 요구됨

소득; 출산; 소득계층; 여성가족패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