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상담전화(콜센터) 모형개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흡연예방 및 교육ㆍ홍보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의사의 금연상담(금연클리닉), 금연전화상담(Quitline), 약물요법, 대중매체캠페인, 자가교육자료보급 등이 추천되고 있으나(WHO, 2003), 우리나라의 경우 금연클리닉 및 금연전화상담과 같은 직접적인 금연도움 서비스는 현재 추진중에 있음.

-본 연구는 흡연자의 금연치료와 비 흡연자의 흡연예방 뿐만 아니라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산재된 전국의 금연상담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인터넷, 금연클리닉 등과 연계한 금연전화상담 서비스를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흡연율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ㆍ 시스템 구성도:

2005년 시범사업 금연콜센터의 시스템 구성은 데이터 통합과 시스템 통합관리를 위한 인프라는 중앙센터에 위치하고, 16개 시범지역에서는 금연콜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인 거점분산형 금연콜센터임.

▣ 기대효과

-금연정보 제공창구의 다양화로 흡연자의 금연서비스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대국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 금연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