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급행정단위 건강증진사업지침서

주요연구내용 - 근로소득공제와 수급자의 근로행태 변화에 관한 이론적 검토 - 외국의 공공부조제도의 근로소득공제 사례연구 - 근로소득공제 시범사업의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근로소득공제 전후 시범사업 대상 수급가구의 근로시간, 근로소득 등의 변화여부 및 결정요인 분석 - 소득공제모형 및 가구특성별로 근로행태 변화의 차이 분석 - 적정 근로소득공제 모형 제안, 소요예산 추정, 근로소득공제 시행을 위한 정책제언 ▣ 기대효과 - 본 연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근로소득공제 제도 도입을 위한 적정 공제모형 및 수준, 적용대상 등을 시범사업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정책수립과정에 기여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공공부조 수급자의 근로행태와 공공부조제도의 근로소득공제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또한, 근로소득공제 잠정모형 설정 및 시범사업, 결과분석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들은 향후 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