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암관리 정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여성부의 ‘성별영향분석평가 지침’에 근거하여 국가 암관리 정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를 수행하고, 본 정책이 성인지적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 제언 ▣ 주요내용 - 암질환에 있어 성별 차이를 밝혀야 하는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성별 분리 통계 및 이와 관련한 연구가 매우 미흡함. 각종 암질환의 성별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성별 분리 통계를 생산하고 암질환에 있어 젠더 차이에 대한 연구 장려, 성인지적 연구수행을 위한 지침개발 및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 암질한 관련 임상연구에서 여성대상자의 참여가 저조하며 일부 통계의 경우 분석 및 발표 과정에서 성별을 무시하고 있음. 암질환 관련 임상연구에 여성대상자 참여 확대 방안 강구하고, 암관련 통계 수집, 분석 및 발표 전 과정에 걸쳐 성별 분리를 의무화하도록 함. - 국가암관리종합계획이 성별로 다른 암질환에 대한 요구를 반영해야 함을 암관리법에 명분화하고, 암관리법에 국가 암관리위원회에서의 여성위원 비율과 전문성에 대한 규정을 명시함. 국가 암관리사업 실적보고 및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만족도 조사에서 성별을 반드시 고려하도록 함. - 국가 암조기검진에 대한 인지경로가 남녀에 차이가 있으므로, 암검진 홍보시 이러한 차이를 감안하여 접근하고, 접근도를 높이기 위하여 남성에게는 조기검진의 필요성과 암질환에 대한 보건교육, 여성에게는 비용 지원이 필요함. 또한 만족도 역시 항목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남성은 개인 프라이버시, 여성은 검진비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