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성폭력피해자 지원 매뉴얼 개발

□ 본 연구는 장애유형별로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지원 매뉴얼을 제작하고 보급함으로써, 현장 실무자들의 장애유형별 여성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장애유형별(지적, 지체, 청각, 시각, 기타장애(정신장애 포함)) 필요 지원사항에 대한 개입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여성장애인 폭력상담소의 상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과 관계형성 등 그 방법과 기술을 제시하고,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함임. ○ 이는 폭력피해 여성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임.

장애유형별 성폭력피해자; 매뉴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