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농어촌 보건복지 증진방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농어촌지역의 인구 및 가족구조의 변화로 보건복지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개방에 따른 농산물 공급확대로 인한 농산물 가격의 하락은 소득감소로 이어져 농민생활을 더욱 어렵게 만들 전망이며 농어촌보건복지수요는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될 것임.

ㆍ 보건복지부는 금년 4월 ?농어촌주민의보건복지증진을위한특별법?을 제정하여 농어촌주민의 경제적 여건개선 및 보건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음.

- 연구는 농촌보건복지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특별법에 명시되어 있는 농어촌보건복지 기본계획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함.

▣ 주요내용

- 내용은 특별법에 명시되어 있는 중장기계획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되기 위해 보건복지분야별 정책대안 제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이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ㆍ 농어촌 노인복지 대책: 소규모 장기요양시설 확보를 위한 지원대책 마련, 전국 면단위에 (가칭)재가노인복지센터 설치, 농어촌 복합노인복지시설을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