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유형별 환산지수 연구

□ 본 연구는 그 동안의 많은 연구들에서 해결하지 못한 자료의 신뢰성이나 계약당사자 간에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연구방법들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2013년 환산지수를 계산 □ 기존에 제시된 환산지수 산정모형 이외에 좀 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개선방안 도출 □ 환산지수 인상 시 고려되지 않았던 진료비 증가요인 분석을 통해 환산지수 외적 요인에 의한 진료비 증가에 대한 부분을 환산지수에 반영하는 방안 모색 □ 외국의 수가계약 체계 등의 고찰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가산출 및 협상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新 환산지수 산정

유형별; 환산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