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험 통합징수 평가 및 개선방안

초록

□ 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사회보험 통합징수사업으로 인한 국민편의 증대, 통합징수로 인한 징수실적 향상, 4대 보험 통합징수로 인한 비용효율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하여 사회보험 통합징수사업의 실적과 향후 통합징수 사업과 사회보험제도 간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둘째, 4대 보험 통합고지, 징수관리대상 사업장 감축 등으로 인한 업무효율성 및 수납제도 확대 등 업무 프로세스 변경 등에 따른 비용 효과

- 셋째, 사회보험의 자격관리, 보험료 부과?징수 및 급여제공이라는 세가지 관점에서 부분적 또는 전면적 통합이 되어있는 외국의 사회보험 관리체계 비교분석을 통한 선험사례 조사 및 시사점 도출

- 마지막으로 향후 사회보험 통합징수 업무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마련을 최종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