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응급의료서비스 현황 및 접근성 제고 방향 = A Framework to Improve the Accessibility to Emergency Medical Service in Rural Area

초록

인구 고령화 및 그로 인한 건강수준 하락 등 도시지역에 못지않게 농어촌지역에도 응급의료인프라 강화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정책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응급의료 접근성에 대한 도농간 격차가 줄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본 글은 이러한 상황적 배경 하에서 농어촌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 결과를 살펴보고, 평가결과를 근거로 농어촌 응급의료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